다보스 포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최초의 틀을 발표

홈 > 커뮤니티 > 코인게시판
코인게시판

다보스 포럼,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에 대한 최초의 틀을 발표

서신동 0 18 0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포럼, 이하 WEF)은 처음으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발표했다.


전 28페이지로 된 본 프레임워크는 각국 중앙 은행의 CBDC 발행이 적절한지 여부의 판단을 돕는 가이드이다. 이미 CBDC의 리서치를 실시하고 있는 중앙은행에 있어서는 리서치를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WEF의 블록체인·분산형 대장 기술의 책임자 쉴라 워렌(Sheila Warren)은 CBDC의 발행은 그 나라에도 국제적으로도 중대한 영향을 준다고 설명. “중앙은행은 신중하게 작업을 진행시켜 가능성이나 과제를 엄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필수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된 프레임워크에서는 CBDC를 소비자·기업이 이용할 경우, 은행간 이용시, 국가간 이용시, 조합 이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WEF가 40 개 이상의 중앙 은행, 연구자, 금융 기관들과 함께 개발한 이 가이드는 장단점 등에 대해서 CBDC의 프로세스를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 신흥국과 선진국 등 모든 나라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WEF는 각 중앙은행이 CBDC를 발행하는 것에 대해 찬성도 반대도 하지 않는다고 표명했다. CBDC가 각국에게 필요한지 여부를 확신을 갖고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시 각국의 담당자에게서는 본 체제를 활용하고 싶다고 하는 의견도 있는 듯 하다.


올해 들어, CBDC 발행을 둘러싼 움직임은 급속히 활발해지고 있다. 어제는 홍콩금융관리국(HKMA)과 태국은행(BoT)이 국경을 넘나드는 CBDC의 이용에 대해 실험해 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21일에는 일본 은행과 잉글랜드 은행(BoE)을 포함 6개 중앙은행과 국제 결제 은행은 CBDC 발행·이용 예에 대해서 공동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서 새로운 조직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0 Comments

오늘의 인기글
실시간 새글

CP보유량 회원 Top10